이타바시 뷰네2014 모집요강


올해도 서브테레니안이 페스티발을 합니다. 이 축제 참가조건은 ‘고전의 공연’ 입니다. 기존의 텍스트를 이용하고, 새로운 해석, 연기, 연출에 의하여 고전의 매력을 꺼내는 일이 목적입니다. 예술에 필요한 독창성과 오리지날리티, 개성 등과 같은 것이 과연 무대예술에 있어서 무엇을 의미할 것일까요? 과연 텍스트의 독창성만이 무대예술의 ‘새로움’일까요? 우리는 조금 다시 생각하고, 배우와 관객이 연극을 만든다는 과제로 되돌아가고 싶습니다. 아무나 아는 고전을 공연하는 것으로 무대예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 배우와 관객 – 이 창조하는 페스티발을 목표로 하고 싶습니다. 공연은 항상 현재지점에서 밖에 하게 되지 않습니다. 고전은 고전으로서 읽히는 뿐이고 동시대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것이 공연되고, 숨을 맞고, 새로운 해석을 얻는 것으로 동시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결코 역사를 빼고 ‘지금 여기’를 이해할 수 없으니까, 고전을 접하는 것으로 비로소 현대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텍스트는 단순히 읽는 것일 뿐이 아니라, 배우와 관객 사이에서 키워야 할 것입니다. 그런 뜻으로, 무대예술은 항상 미완성적이고, 생성적이고, 미숙한 예술일 것입니다. 그것은 대규모 극장에서도, 우리와 같은 소규모 극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브테레니안은 결코 조건이 좋은 극장이 아닙니다. 불편한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매력이라고 느끼는 분들을 구합니다. 그리고, 그런 장소에서 하니까만큼, 산만한 작품은 필요 없습니다. 첨예적인 작품을 구합니다. 또 올해는 2도시에서 개최합니다. 더구나 한국에서 초청된 극단도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연극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관객을 구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에 대해서 열려 있고 싶습니다. 부디 이타바시 뷰네에 응모해주셨으면 다행입니다.


[페스티발의 테마]

입센 이전, 혹은 그것에 준한 작가의 작품

- 연극에서는 입센부터 근대주의 및 자연주의 운동이 시작했으니, 그것을 포함하지 않는 시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숫자로 말하자면 1879년("인형의 집"이 출판된 해)보다 이전, 이라고 되지만, 나라나 지역에 따라서 근대 성립 시기는 다르니까 연대는 언밀하지 않습니다. –

 

[스케쥴(예정)]

2014년10월 8일~13일 도쿄/서브테레니안(http://subterenean.jp)

2014년10월 18일~19일 나고야/나나츠데라 공동스튜디오 (http://nanatsudera.org)

한국 단체는 도쿄만 공연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조건]

제작비로서 6만엔 지급. 티켓 매상은 서브테레니안이 받습니다.

항공비, 숙박비는 3인분만 서브테레니안이 부담.

상황에 따라서 아카이 집에서 숙박.

 

[상세사항]

・참가단체는, 일본쪽 참가단체 7단체(공모)+한국 초청단체.

・1단체 당 3공연을 예정. 2단체 동시공연을 예정하고 있지만, 공연시간이나 내용에 따라 1단체만 공연이 될 경우도 있다. 2단체 동시공연의 경우에는 60분 이내. 1단체만으로 공연할 경우에는 60분을 넘어도 가능. 

・객석:48석

・무대는 양쪽에 객석이 있는 끼어있는 무대를 예정. 단지, 공연 방법, 무대 모양에 대해서는 의논에 따른다. 무대셋트는 간이한 것으로 한다. 

・한국 단체는 10월 11일 밤에 숙박, 12일 셋업 및 공연, 13일 공연이라고 생각하지만, 의논에 따른다. 항공비, 숙박비는 3인분, 3박까지 서브테레니안이 부담한다.

・티켓(예정): 2,000엔(예매)/5,000엔(전체권)

・음향, 조명 스탭은 기본적으로 페스티발이 준비합니다. 어려운 오퍼레이션 등을 희망하실 경우에는 참가단체 스스로 스탭을 파견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마감 등 스케쥴]

영어, 일본어 혹은 한국어 기획서를 메일로 보내주십시오.

또, 과거 작품 영상을 YouTube(http://www.youtube.com/) 등에 업로드해서 알려 주십시오.

마감:5월 20일

연락처:서브테레니안 info@subterrenean.jp


[서브테레니안에 대하여]

 SUBTERRANEAN 은 약 60m2, 개석수 40~50명이고, 연극, 댄스, 토크이벤트 쓰실수 있는 극장입니다.
 자주기획 공연이나 롱런 공연, 셋트 연습부터 그대로 공연에서 사용, 공개연습 등 다른 극장에서는 어려운 일도SUBTERRANEAN에서는 가능합니다.
 결코 넓지 않는 극장이지만, 여러분의 넘치는 아이디어를 모양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Subterranean" 은 “지하의”라는 의미입니다.
 잭 케루악 의 소설 "The Subterraneans"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일상에서 넘치고, 묻혀버릴 듯한 아이디어나 기획을 발표할 수 있는 장소이고 싶다고 바라고 있습니다.
서브테레니안 http://subterranean.jp